Quick Menu

• 토요일 09:00 ~ 13:00
  • 점심시간 13:00 ~ 14:00

공휴일, 일요일 : 휴진
매월 셋째주 토요일 : 휴진

02-2625-7533

Fax. 02-2625-7532

피부질환치료

• 진료정보
  • 피부질환치료
CMS Skin

가장 흔한 피부 질환 중
하나인 습진
습진은 원인도 다양하고 질환의 종류도 많아 조금은 복잡한 질환이지만 가장 흔한 피부 질환 중 하나입니다.
습진을 편의상 급성과 만성으로 분류합니다.
급성 습진은 가려움과 함께 작은 물집이 생기거나 붉은 반점과 부종이 동반되며 진물이 납니다. 만성 습진은 피부가 두꺼워지며 버짐같이 피부 껍질이 일어나고 몹시 가렵습니다.

습진의 종류는?

외부적 또는 내부적 원인에 따라서 분류할 수 있는데 임상적으로 형태, 발생 부위 등에 따라 10여 가지로 분류합니다.
그 중 비교적 흔한 질환으로 접촉 피부염, 주부습진, 지루성 습진, 아토피 피부염, 건성 습진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습진의 종류
급성습진 붉은 반점과 좁쌀만한 구진을 거쳐 작은 수포(물집)가 생기며 가렵습니다.
만성습진 습진이 오래되거나 같은 곳에 여러 번 반복되면 피부는 딱딱해지고 표면은 꺼칠꺼칠해 집니다
소아습진 5세 이하 아이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볼과 이마, 몸통, 팔꿈치, 무릎 뒤 등에 생기는데 빨간 구진이 생기거나 까칠까칠한 피부가 특징이고, 특히 가을에서 겨울에 걸쳐 악화됩니다.
귀저기 습진 대소변 속의 암모니아나 자극성 물질이 피부를 직접 자극하여 기저귀가 닿는 부위에 붉은색 피부발진이 일어납니다.
간찰성습진 유아와 비만한 사람에게 많이 생기는데 귀의 뒤쪽, 목덜미, 하복부, 엉덩이 사이와 같이 피부가 접히는 곳이 생깁니다.
화폐상습진 신체의 군데군데에 습진 병변이 동전 모양으로 발생합니다.
변지형습진 피부가 국한성으로 두껍고 딱딱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균열성습진 귀의 뒤, 유방, 손바닥, 발뒤꿈치의 피부가 갈라지는 것을 말합니다.
한진성습진 땀띠 등을 말합니다.

습진 진단 확인

습진은 보통 환자의 증상 호소와 환자에게 나타나는 증상을 보고 진단합니다. 여기에 습진을 일으키는 원인 물질을 찾기 위해 피부접촉 검사(첩포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피부접촉 검사(첩포검사)
원인으로 의심되는 물질을 피부에 바르거나 붙여서 반응을 관찰하는 검사로 알레르기 여부를 확인하게 됩니다.

습진 진단과 검사

습진의 원인을 찾아내어 확실한 진단을 해야 합니다. 각각 질환에 따라서 치료법도 약간은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습진은 급성기, 아급성기, 만성기로 분류하여 치료를 시행합니다.
  • 1 급성기

• 임상적으로 피부염 증세가 심한 상태로 홍반, 부종이 심하고 물집이 형성되며 진물이 나는 상태입니다. 이때 환자는 안정이 필요하며 냉습포요법을 시행합니다.
    • 냉습포의 종류로는 과망간칼리 용액, 생리식염수, 버러우 용액 등을 사용하는데 가정에서는 냉장고에 수돗물을 차게 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냉습포요법의 시행 방법은 거즈에 약물을 촉촉하게 묻혀 환부에 덮고 10~20분 정도를 시행합니다. 1일 3~4회 시행하면 좋으며, 수일 후에는 진물이나 부종이 감소합니다.
  • 2 아급성기/만성기
    • 만성기 항소염제, 스테로이드 크림이나 로션을 국소 도포하며 특히 피부가 두꺼워지고 가려운 때에는 밀폐요법, 병변내 주사법도 시행할 수 있습니다.
    • 이 외에 경구요법이나 주사제는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제를 투여할 수 있는데 이때는 전문의와 상의해서 부작용없이 적절한 용량을 투여해야 합니다